2023/04 30

산청 단성 남사예담촌

경남 산청군 단성군 지리산대로 남사예담촌 남사예담촌은 고려시대부터 뿌리내린 마을로 첫인상이 명당으로 사수천(남사천)이 지리산 물이 마을을 휘돌아가는 사시사철 풍부한 물이 흐르고 해가 깊이 드는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되고, 흙내음 자욱한 고풍스러운 옛 담장길과 싱그러운 담쟁이넝쿨, 수백 년 묵은 고택과 수령이 600년 넘는 매화, 회화나무, 소나무, 아름다운 향나무 등이 어울려 그때 그 시절을 걷는 느낌이다. 이씨고가 입구 주차장, 경화당. 최씨고가 입구 남사예담촌 옛 담장(국가등록문화재 제281호):냇가의 풍무한 돌을 이용한 돌담은 향촌 마을의 아름다움과 정서를 간직하고 있다. 최씨고가(경남문화재자료 제117호) 남녀 사용 공간을 나누어 공간의 독립성을 부여한 사대부가의 유교적 전통을 엿볼 수 있는..

국내여행 2023.04.30

산청 단성 남사 예담촌 흑돼지

경남 산청군 단성면 지리산대로 남사 예담촌 흑돼지 정취암을 탐방하고 남사 예담촌을 오니, 점심 때라 찾아든 집으로 주차장 근처다. 남사 예담촌은 옛날에도 몇 번 왔던 곳이지만 많은 변화를 가져와 농촌전통테마마을, 체험 휴양마을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으며, 담장 너머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회상하여 본다. 니사제는 경남문화제자료 제328호로 박씨 선조 송월당 박호원을 기리며, 강학의 장소로 사용되었음. 사수천(남사천)이 남사예담촌을 휘돌아 간다.

국내여행/맛집 2023.04.29

서산 유기방 가옥 수선화축제

충남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 유기방 가옥 수선화축제 유기방 가옥은 충남 민속문화제 제23호로 서산지역 전통 양반가옥으로서 야산을 뒤로하고 U 자형으로 토담을 두른 후 동측에 사랑채 공간과 서측에 안채 공간을 토담으로 구분하고 있다. 수선화 필 때인 3~4월에는 축제가 열리고 야산은 물론 집안 주의를 온통 노란색 수선화로 물결을 이루고 있다. 유기방 가옥 주차장 매표소 집앞 연못 서측 안채 공간 동측 사랑채 공간 문 가옥 앞쪽 가옥 뒤편 언덕으로 옆에서 본 가옥 뒤편에서 본 가옥 서쪽 편 야산 구릉 서쪽에서 본 가옥 노랑 목련꽃

국내여행 2023.04.21